월급 빼고는 다 오르는 세상이다 보니 은행 이자만으로는 답답함이 느껴집니다. 그렇다고 주식을 해보려고하니, 참 신기하게도 멀쩡한 주식도 내가 주식을 매수하는 순간 내려가는 마법이 펼쳐집니다. 주식 투자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주식 투자의 위험을 줄이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적립식으로 투자 하기
첫번째 방법은 적립식 투자입니다. 목돈을 한 번에 투자하는 게 아니라 금액을 나눠서 주식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월급에서 매달 일정한 금액으로 주식을 구입하면 됩니다.
이유는 코스트 애버리지 (Cost Average) 효과를 보기 위함입니다. 주가가 내려갔을 때는 더 많이 사서 이득을 키우고, 주가가 올라갔을 때는 더 적게 사서 손해를 줄이는 방식으로, 평균 매입단가를 낮추는 기법입니다.
분할 투자를 하는 이유는 단기간의 주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매달 일정 금액을 적립식으로 투자하게 되면, 오히려 주가가 내려갈 때 이득이 생겨서, 매달 주가 변화에 스트레스 받지 않고 투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주가가 10,000원이면, 100만 원으로 100주를 살 수 있습니다. 향후 이 주식이 20,000원이 되었을 경우, 주식을 팔면 내 돈은 200만 원이 되어있겠죠?
하지만 현재 주가 10,000원일 때 절반을 사고, 이후 주가가 8,000원으로 내려갔을 때 절반을 산다고 생각해봅시다. 처음에 50만 원으로 50주를 사고, 이후에 50만 원으로 62주를 살 수 있습니다. 총 112주를 산 것이죠. 이 주식이 향후 20,000원으로 올라서 매도를 하게 되면, 내 돈은 200만 원이 아닌 224만 원이 되어있습니다.
반대로 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기만 하는 주식은 차라리 처음부터 몰빵하는 게 더 이득이 크며, 적립식으로 사면 이득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하지만 주가는 누구도 예측할 수가 없죠. 내려갈 수도 있다는 걸 충분히 예상해야합니다.
목돈을 한꺼번에 투자했다가 주가가 떨어지면 회복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적립식으로 분할투자 하게 되면, 주가 떨어질 때 더 많은 주식을 살 수 있어 향후 이득이 더 커집니다.
현재 주가와 이후 등락에 신경 쓰지 않고 매달 같은 금액을 적립식으로 투자하세요. 코스트 애버리지 효과를 이용하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습니다.
2.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기
또 하나 중요한 것이 장기 투자입니다. 투자는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단기간에 폭발하는 급등주같은 게 있지만, 사실 요행에 가깝습니다.
회사가 직원을 뽑고,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서, 그것을 판매해 실적을 내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것이 당연한 일입니다. 수 개월~수 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하겠죠. 주식도 그렇게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야 합니다.
주식은 최소 3년 이상을 생각하고 투자해야합니다. 1~2년 내에 써야할 돈을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1년 뒤에 사용할 해외여행 자금, 2년 뒤에 사용할 결혼자금 같은 건 은행 정기적금을 이용하는 게 마음 편합니다.
반대로 5년 뒤의 주택자금, 10년 뒤의 자녀 교육비 등을 마련할 때에는 주식, 펀드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주식시장은 사이클이 있기 때문에 그 정도 긴 기간이라면 반드시 수익을 실현하고 빠져나올 타이밍이 생깁니다.
세계적인 부자 워렌 버핏도 대부분의 돈을 65세 이후에 벌었다고 하죠. 시간만큼 중요하고 누구에게나 공평한 변수는 없습니다. 투자 수익을 높이기 위해선 투자 기간을 늘려야하고, 그것을 늘리려면 지금 당장 시작하면 됩니다.
아 물론, 개똥같은 주식을 사놓고 마냥 기다리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주식을 고르기 힘들면 QQQ, SPY, IVV 같은 유명한 미국 ETF를 구입하면 됩니다.
3. 분산 투자하기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투자 격언을 들어보셨나요?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도 하나에 올인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경험이 부족할 수록 분산 투자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오를 것 같은 주식에 몰빵하는 것이 수익이 가장 크니까요. 하지만 어떤 주식이 가장 많이 오를지 예측하기가 어려운 것이 문제입니다.
이 글의 취지는 수익을 높이는 방법이 아니라 위험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엄청 큰 수익을 불안하게 버는 것이 아닌, 적당한 수익을 안정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목표라면 분산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낚시터에 혼자 가더라도 고수들은 여러 낚시대를 세팅해놓죠. 어디서 물고기가 잡힐지 모르니까요.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주식이 오를지 모른다고 가정하고, 여러가지 주식을 동시에 구입해놨다가, 목표하는 수익률이 실현되면 하나씩 매도하면 됩니다.
분산 투자의 다른 장점은 수익화 타이밍에 있습니다. 분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에는 투자 대상 간의 상관 관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A가 오르면 B가 떨어지고, A가 떨어지면 B가 오르는 식의 역의 상관관계가 있는 자산 (예를 들어 주식과 채권 혹은 주식과 달러)에 함께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놓으면 주가가 떨어져도, 플러스(+) 수익이 발생하는 자산이 있습니다. 그로인해 장기 투자를 하는 긴 시간 동안에도 자금의 유동성이 막히지 않고, 필요할 때 일부 수익화가 가능하게 됩니다.
4. 간접 투자 상품 이용하기
적립식 투자, 장기 투자, 분산 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은 잘 알겠으나, 그래서 어떤 주식을 사야하는지 고민이 되실겁니다. 더군다나 주식 하나 고르기도 힘든데 여러 개를 골라 분산 투자를 하라니, 더욱 난감합니다.
투자 경험이 많지 않으시다면 주식 직접 투자보다는 간접 투자 방식을 이용하길 권해드립니다. 적립식 펀드, ETF 같은 상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상품 안에는 수 십, 수 백가지 주식이 함께 담겨있습니다. 투자 전문가가 혹은 시스템이 주식을 선정하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종목을 선정하는 것보다 훨씬 안정적입니다.
다만 수수료, 보수가 존재하는 것이 단점인데요. 하지만 위 3가지 원칙을 잘 지키시면 반드시 수익을 낼 수 있고, 간접 투자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상쇄시키고도 남을 것입니다.
펀드,ETF 투자에 +@ 기능이 더해진 보험사의 변액보험 상품도 있습니다. 주식형 펀드, 국내 해외 ETF 투자를 더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비과세 상품입니다. (🔎변액보험 장점 및 단점 완벽하게 이해하기) 글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주식 투자의 위험을 줄이는 네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투자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목돈이 아닌 매달 적립식으로 투자해서 코스트 애버리지 효과를 극대화 시켜야합니다. 또한 충분한 기간을 두고 투자를 시작해야하며, 여러 투자 대상으로 분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면 적립식펀드, ETF 같은 간접투자 상품을 이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관련 글 보기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하고 240만 원 소득공제 받기
변액보험 장점 및 단점 완벽하게 이해하기
연금저축펀드 꼭 해야하는 이유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비교 및 활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