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험 비갱신형 vs 갱신형 차이, 나에게 유리한 것은?

비갱신형 암보험은 비싸지만 보험료가 변하지 않습니다. 반면, 갱신형은 초기 보험료가 저렴하지만 계속해서 보험료가 인상됩니다. 무엇이 유리할까요? 암보험 비갱신형 갱신형 장단점 및 차이점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암보험 가입 전 꼭 읽어보세요.


암보험 비갱신형 장점

1. 보험료가 변하지 않습니다.

비갱신형 암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처음에 정해진 보험료가 계속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암보험의 보험료는 보험 나이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 나이가 어리면 보험료가 저렴하고 나이가 많으면 보험료가 비쌉니다. 나이가 많을 수록 암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이겠죠.

비갱신 암보험은 가입시점에 정해진 보험료가 끝까지 변동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나이를 먹고 암발병 위험이 더 증가해도 보험료가 변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갱신형 암보험은 일정한 주기 (매년 or 10년 등) 마다 보험료가 나이에 맞게 새로 책정되기 때문에 보험료가 인상됩니다.

2. 보험료 납입 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비갱신형 암보험은 보험료 납입 기간이 20년, 30년 등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 기간만 납입하면 90세 100세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제활동을 하는 시기에 맞춰서 납입 계획을 세우기가 유리합니다.

반면 갱신형 암보험은 보장을 받는 기간, 예를 들어 90세, 100세까지 계속해서 보험료를 내야합니다.

암보험 비갱신형 단점

일정한 주기마다 보험료가 변하지 않는 대신 비갱신형 암보험은 갱신형에 비해 보험료가 비싼 것이 단점입니다. 같은 금액의 암보험이라도 갱신형보다 두 배 이상 비쌉니다.

하지만 암보험을 유지하는 기간 전체를 고려하면, 결국 내는 보험료는 비갱신형이 더 적습니다.

갱신형 암보험은 당장 내는 보험료가 저렴하기는 하지만, 일정한 갱신 주기마다 보험료가 인상되며, 정해진 납입기간 없이 보장받는 내내 보험료를 지불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40세에 20년 갱신 암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20년 간 비갱신형보다는 저렴한 보험료를 내게되지만, 60세 시점에 인상된 보험료로 또 다시 20년을 내게되며, 80세 이후에도 보장을 받길 원한다면 80세에 다시 한 번 인상된 보험료를 계속 내야합니다.

결과적으로 90세, 100세까지 보장을 받는다고 하면, 갱신형 암보험보다 비갱신형 암보험이 결국 납입하는 보험료가 훨씬 적습니다.

암보험 비갱신형 vs 갱신형 어떤 것을 선택해야할까?


암보험 비갱신형과 갱신형은 각각 장단점이 있어서 무조건 유리한 것은 없습니다. 가입자의 나이, 납입 여력 등을 고려해서 적절히 섞어서 가입하는 것이 좋은데요. 몇 가지 기준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나이

50대 이하 젊은층이라면 가능한 비갱신형 암보험을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갱신형으로 가입해도 아직 50~60대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납입에 큰 무리가 없습니다.

또한, 나이별 평균적인 소득 수준을 고려해봤을 때에도 비갱신형이 유리합니다.

보통 나이가 들면서 점점 소득이 증가하다가, 은퇴 이후에는 소득이 감소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요. 갱신형은 소득이 감소하는 은퇴 이후에 오히려 보험료가 비싸지므로 보험 유지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50대~60대 이후에 암보험에 가입하려면, 갱신형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같은 보험료면 갱신형으로 가입하는게 진단금을 훨씬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납입 여력

나이 불문하고 현재 보험료를 납입할 수 있는 여력이 충분하다면 비갱신형, 그렇지 않다면 갱신형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리 젊어도 비갱신형보다는 갱신형이 저렴합니다. 비갱신형으로 충분한 보험료를 낼 수 없다면, 차라리 갱신형으로 가입해서 높은 가입금액을 가져가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도 당장 암에 걸릴 수 있으니까요.

반대로 나이가 많아도 납입 여력이 된다면, 비갱신형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수명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고, 80세가 넘어서도 암에 걸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길게 본다면 당장엔 비갱신형이 비싸지만, 결국엔 유리합니다.


암보험 갱신형 비갱신형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어 무조건 유리한 형태는 없으며,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장점을 잘 활용하려면, 두 가지 형태를 섞어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젊은층은 비갱신형의 비중을 늘리는 것을 추천드리고, 중장년층은 보험료 납입 여력이 되지 않는다면 갱신형 비중을 늘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기존 병력 때문에 일반심사 암보험에 가입이 거절된다면, 유병자 암보험에 가입해야합니다.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유병자 암보험 가입조건 가입 전 체크하기

유병자 암보험 단점 알아보고 가입하기

355 유병자보험 고지의무 가입 전 체크하기

🔎보험 관련 글 보기

연령별 병원비 많이 드는 질병 TOP 10

연령별 다빈도 질병, 왜 병원을 찾게 될까?

보험 갱신형 비갱신형 무엇이 다른 걸까?

치아보험 보장내용 및 보험금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