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상품은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본인이 가입 중인 보험은 어떤 보험일까요? 보장성보험 저축성보험 개념 및 차이점 알아보고 제대로 가입하도록 합시다.
보장성보험 저축성보험 차이
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해서 준비를 하는 것이죠.
나에게 발생할 수 있는 질병, 교통사고 등 신체적인 뿐 아니라,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자녀학비, 노후생활비 등 재무적인 문제도 중요한 위험입니다.
전자를 보장하는 것이 보장성보험이며, 후자를 대비하는 것이 저축성보험인데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장성보험이란?
보장성보험은 보험의 본래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위험보장에 중점을 둔 상품입니다. 흔히 들어본 암보험, 실비보험, 사망보험 등이 보장성보험에 속합니다.
질병 혹은 사고로 병원 치료를 받은 경우 실손의료비, 입원비, 수술비 등을 가입한 보험회사에 청구할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보험상품을 보장성보험이라고 부릅니다.
실비보험, 암보험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사망했을때 유족에게 보험금이 지급되는 종신보험, 정기보험 등의 사망보험도 보장성보험에 속합니다.
보장성보험은 예기치못한 질병, 사고 등으로부터 나의 재산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실비보험으로 병원비의 대부분을 충당할 수 있으며, 수천만 원의 암보험 진단비로 내가 회복할때까지 가족이 동일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보장성보험이 없다면 미래를 위해 열심히 모아놓은 예금적금을 깰 수 밖에 없겠죠. 다른 자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보장성보험에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갱신 암보험 비교 및 상품 추천
🔎암보험료 낮추는 법 8가지 정리
저축성보험이란?
보험이라고하면 암보험, 실비보험 같은 건강 보장성 보험만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른 성격의 저축성보험도 존재합니다.
저축성보험은 위험보장보다는 저축과 투자 기능이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은행에서 가입하는 목돈만들기 같은 5년 납, 10년 납 금융상품들이 모두 저축성보험이며, 노후를 위해 준비하는 연금보험도 저축성보험의 종류입니다.
❗저축성보험은 은행의 예적금, 증권사의 주식, 펀드 상품보다 장기목적에 적합한 금융상품입니다.
저축성보험은 납입한 보험료에서 일정한 사업비를 차감하고, 남은 금액이 저축되는데요. 그 초기에 차감되는 사업비가 높아서 원금 도달이 늦습니다.
하지만 10년 이상 유지하는 경우 보험차익에 대해 과세를 하지 않으며, 복리효과로인해 누적되는 수익이 은행, 증권사의 상품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10년 이후에 사용할 자금이라면 저축성보험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들어 10년 뒤 자녀의 대학등록금 마련, 30년 뒤 은퇴자금 마련 등에 적합한 상품입니다. 그 전에 사용해야할 자금은 은행, 증권사 상품에서 찾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저축성보험 중에서도 변액보험의 기대수익률이 가장 높은데요. 하지만 원금보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가입 전 충분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축성보험 비과세 조건 및 한도 정리
🔎변액보험 장점 및 단점 완벽하게 이해하기
종신보험은 저축성보험이 아닙니다.
간혹 보장성보험인 종신보험을 저축성으로 속여서 판매하는 보험설계사가 있습니다.
정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금융소비자는 상품이 어렵고 복잡할수록 그냥 판매자를 믿고 가입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가 바로 종신보험입니다.
“원금이 무조건 보장되고, 이자가 복리로 굴러가서 은행적금보다 좋아요.” 라고 가입자를 속이는 것입니다.
틀린 말은 아닌데, 초기 사업비가 많아서 원금도달이 되려면 한세월이 지나야합니다. 한 70살 때 쓰려고 모으는 자금이라면 종신보험이 나을 수 있는데요. 대부분 그 목적으로 가입한 게 아닐 겁니다.
몇 년 전까지 가입한 종신보험은 최소 10년, 20년이 지나야 원금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나 종신보험을 저축보험이라 생각하고 납입 중이라면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보장성보험 저축성보험 현명하게 가입하는 방법
두 보험상품의 차이점을 알아보았는데요. 나에게 맞는 보험은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순서의 차이가 있을 뿐 둘 다 가입해야합니다.
우선 보장성보험에 먼저 가입해야합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보장성보험은 다른 재산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국민 3명 중 1명이 암에 걸린다고 하는데요. 걸리면 최소 3~4천만 원의 비용이 평균적으로 발생합니다. 치료비는 실손의료비로 처리할 수 있지만, 그외에도 적지 않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암에 걸려서 일을 못하게 됐을 때, 치료와 회복을 마치고 다시 돈을 벌 수 있을 때까지 우리 가족이 생활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암에 걸려서 1년을 일을 못한다고 하면, 1년치 연봉만큼의 암보험을 가입해야합니다. 그래야 가족이 똑같은 생활을 유지할 수 있겠죠.
이렇듯 보장성보험은 나와 가족이 다른 자산 처분 없이 이전과 동일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필수조건입니다. 저축을 하기전에 적당한 보장성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저축성보험은 그 다음입니다. 저축성보험은 1~2년 만기 예적금같은 게 아니라 최소 5년, 10년 뒤의 재무목표를 위해 가입하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즉, 미래를 위한 것입니다. 결혼을 했다면 미래의 이사비용, 자녀학비 등 필요한 자금을 위해 저축성보험을 알아보세요. 결혼을 안했다면 미래에 쓰고 싶은 일을 위해 저축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노후를 위해 연금보험에 가입하세요. 20년, 30년 뒤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저축성보험만큼 좋은 금융상품은 없습니다.
보장성보험은 예기치못한 질병, 사고 등으로 부터 금전적으로 보장을 받기 위한 금융상품이며, 저축성보험은 은퇴자금 등 미래의 목적자금 마련을 위한 금융상품입니다. 보장성보험 저축성보험 차이 및 가입방법 살펴보시고 현명하게 가입해보세요.
🔎관련 글 보기
저축성보험 장단점 가입 전 꼭 체크하기
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어떤 것을 가입해야 할까?
유병자 암보험 단점 알아보고 가입하기
보험 갱신형 비갱신형 무엇이 다른 걸까